본문 바로가기
경제

미국의 중앙은행 연준에 대해 알아보자

by economy_maniac 2023. 11. 30.
반응형

1. 연방준비제도란?

미국의 중앙은행으로 흔히 연준이라고 불린다. 연방준비제도는 미국의 통화정책을 관리하고 금융 시스템을 안정시키는 주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1913년 12월 23일 미국 의회를 통과한 연방준비법에 의해 설립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연방준비제도의 구조는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1930년대에 발생한 대공황과 2000년대에 발생했던 대공황 같은 요소가 주요한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미국 달러의 발행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내 통화정책을 담당하고 은행 및 금융 기관 감독과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금융감독원이 하는 일을 연방준비제도가 미국에서는 담당하는 것입니다. 또 금융 체계의 안정성을 유지시키고 미국 정부와 국민, 금융 기관 등에 대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지급 준비율 변경, 연방 준비은행의 재할인율 결정, 은행의 정기 예금 금리 규제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로 쓰이고 있기 때문에 연방준비제도의 결정 하나가 미국 및 세계 경제 전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중앙이사회는 워싱턴 D.C.에 자리 잡고 있으며 현재 연준 의장은 제롬 파월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거나 경제 뉴스를 많이 보는 분들이라면 파월의 이름을 올해 엄청나게 들었을 것입니다.

 

 1913년 12월 연방준비제도가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미국 의회의 승인을 얻어 연방정부가 직접 화폐를 발행하고 했습니다. 원래 미국 의회는 중앙은행을 창설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역사적으로 정부의 권한이 굉장히 한정적이었습니다. 정부가 경제에 점점 간섭하려고 했을 때는 벌써 은행들은 미국경제에 매우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몇몇은 정부의 직접적 영향을 받는 중앙은행 설립에 반대도 하였습니다. 결국 오랜 시간이 흘러 은행들의 수익성을 일부 보장해 주면서도 통화정책을 잘 운용하는 기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연준이 생기게 된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1907년 미국 경제공황 때문이었습니다. 1907년에는 J.P. 모건이 미국 은행들과 증권사들을 전부 모아서 강제적으로 채무조정작업을 하여 위기를 모면했습니다. 정부가 하지 못했던 일을 J.P.모건이 행하면서 점점 경제권을 J.P.모건한테 의존하는 모습이 밝혀졌습니다. 결국 미국 의회에서는 중앙은행을 만들어 금융을 통제해야 한다고 제기를 했습니다. 그리하여 1912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미국인들의 불안감이 자극되어 우드로 윌슨이 완승을 하였고 중앙은행을 다시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2. 연방준비제도 구성요소

연방준비제도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와 지역 연방준비은행,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연방준비은행이사회 등을 주요 기관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 전역을 12개의 연방준비구로 나누어 각 지구에 하나의 지역 연방준비은행을 두고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위원회가 12개의 연방준비은행을 총괄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본부는 위싱턴에 있습니다.

1) 연방준비제도이사회(Board of Governors)

연방준비제도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서 7명의 고위 임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7명은 대통령에 의해 임명이 되고 각 임기는 14년이며 재임을 불허하고 2년마다 1명씩 교체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은 그중 1명을 임기 4년인 의장으로 임명합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미국의 통화정책을 관리하고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제 상황 및 금융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통화정책의 주요 의사결정을 내리며 은행의 감독 및 규제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막강한 파워를 가지기 때문에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의장은 경제 대통령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2) 지역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s)

미국 내에는 12개의 지역 연방준비은행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지역 경제를 대표하고 있으며 각 해당 지역의 은행 및 금융 기관들과 금융 시장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 경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방준비은행은 현금을 발행하며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고 금융 기관 간의 정산을 수행하는 등 다양한 중앙은행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 연방준비은행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는 대단히 크게 나타납니다. 12개의 연방준비은행 중에서 재무성의 대리인으로 내외의 공적 결제를 시행하는 뉴욕 연방은행의 발언권이 가장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FOMC)

FOMC는 연방준비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기구 중 하나입니다. 통화정책의 주요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FOMC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일부 구성원과 12개의 지역 연방준비은행의 의장들로 모두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OMC는 연방준비위원회와 협력하여 화폐공급의 한도를 결정하는 것처럼 중요한 통화금융정책의 방향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FOMC에서 결정하는 연방기금 금리는 미국의 대표적인 단기금리입니다. 금융기관들끼리 단기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되고 있는 금리로서 금융시장 자금들의 흐름을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 실세금리의 지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3. 연방준비제도의 중요성

연방준비제도는 미국의 경제 안정성과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통화량의 안정적인 관리와 금융 시스템의 건전성 유지는 경제 주체들에게 높은 신뢰를 제공하고 있으며 금융 위기나 불안에 대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제적인 금융 시장에서 미국의 역할을 강화하고 세계 경제에 대한 영향력을 키우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